조회 수 92 추천 수 0 댓글 0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

황리단길 브런치 먹고, 양남 주상절리로 이동. 감포쪽으로 가서 봉길해변까지 간 후, 울산 방향으로 내려간다. 주상절리전망대를 찍고 가는 것이 낫다.

경북 경주시 양남면 읍천리 405-3

 

https://www.geotourism.or.kr/geotrail/gyeongju

경북 동해안 지질공원

 

 

경상북도 동해안 일대(포항시, 경주시, 영덕군, 울진군)에 조성되어 운영 중에 있는 지질공원으로, 2017년 8월 국내에서 아홉 번째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다. 지질공원의 면적은 2,261㎢이며, 총 19개의 지질명소로 이루어져 있다. 지질공원을 구성하는 지질명소는 내연산 12폭포, 두호동 화석산지, 호미곷 해안단구, 구룡소 돌개구멍, 달전리 주상절리 등 포항시의 5곳, 골굴암 타포니, 남산 화강암, 양남 주상절리 등 경주시의 3곳, 철암산 화석산지, 고래불 해안, 원생대 변성암, 영덕 대부정합, 죽도산 퇴적암, 경정리 백악기 퇴적암,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등 영덕군의 7곳, 덕구계곡, 불영계곡, 성류굴, 왕피천 등 울진군의 4곳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1). 백악기 경상분지 동부와 신신기 연일분지(마이오세 퇴적분지들인 포항분지, 장기분지, 어일분지, 와읍분지 등으로 구성)에 해당되는 경북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은 선캄브리아시대 변성암류부터 중생대 화강암류와 퇴적암류 그리고 신생대 마이오세 화산암류 및 퇴적암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에 걸친 다양한 암석들이 분포하고 있다. 해안에 인접하여 위치한 지질명소들에서는 해안침식지형, 파식대, 해빈 등의 지형도 함께 관찰할 수 있다. 대표 지질명소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왕피천 지질명소, 해식애, 파식대지 등의 다양한 침식지형이 발달해 있는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지질명소, 일반적인 해안단구보다 단구면이 잘 구분되어 있는 호미곶 해안단구 지질명소, 흔하게 관찰되는 위로 솟은 주상절리와는 달리 부채꼴 또는 누워있거나 기울어진 형태를 지닌 양남 주상절리군 지질명소 등이 있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 경북동해안 국가지질공원 [Gyeongbuk East Coast National Geopark, 慶北東海岸 國家地質公園] (지질학백과)

 

 

3day-9.jpg

주상절리 파도소리길 안내 표지판. 읍천항 (지도 오른쪽)에서 하서항 (왼쪽 방향)까지 데크 따라 걷는다. 1.7키로

 

 

 

 

3day-10.jpg

주상절리의 모양이 부채꼴, 누워있는, 기울어진, 위로 솟은 신비로운 모습

 

 

 

 

3day-11.jpg

3day-12.jpg

양남주상절리 전망대

https://www.gyeongju.go.kr/tour/page.do?mnu_uid=2695&con_uid=265&cmd=2

 

 

3day-13.jpg

곳곳마다 신기하고 경이로운 모습의 주상절리

 

 

 

3day-14.jpg

 

 

3day-15.jpg

3day-16.jpg

압권은, 부채꼴 모양 주상절리

 

 

 

3day-17.jpg

3day-18.jpg

양남 주상절리군은 경주시 양남면에 위치하며, 동해안을 따라 발달한 주상절리들의 발달규모 및 형태의 다양성을 인정받아 2012년 9월 25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. 주상절리는 주로 현무암과 같은 화산암에서 형성되는 육각기둥 모양의 돌기둥을 의미한다. 주상절리 명소로 유명한 제주도 중문 주상절리나 광주의 무등산 주상절리는 위로 솟은 주상절리이나, 이 곳 양남 주상절리군을 이루는 주상절리들은 1.7 km 정도의 짧은 해안 사이에 부채꼴 주상절리, 누워있는 주상절리, 기울어진 주상절리, 위로 솟은 주상절리 등 다양한 모양을 가지는 주상절리들이 모여 있다.

이 중에서도 특히 둥글게 펼쳐진 형태의 부채꼴 주상절리는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힘든 사례이며, 이들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도 아직 밝혀진 바 없어 많은 지질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. 양남주상절리군을 이루는 현무암은 한반도와 붙어있던 일본이 잡아당기는 힘으로 떨어져 나가면서 동해가 형성되었을 때 만들어졌다. 잡아당기는 힘은 양남주상절리군 일대에도 영향을 주어 땅이 벌어지게 되었고, 벌어진 틈으로 땅 속 깊은 곳에 있던 마그마가 솟아오르면서 일어난 화산활동으로 현무암이 만들어진 것이다.따라서 양남주상절리군은 주상절리 자체뿐만 아니라 동해가 만들어질 당시 환경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뛰어난 지질학적 가치를 가진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 양남 주상절리군 (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) (대한민국 구석구석, 한국관광공사)

 

 

3day-19.jpg

3day-20.jpg

3day-21.jpg

3day-22.jpg

9월 초 태풍 힌남노의 피해로 데크 길 중간 곳곳이 문제가 있었다.  태풍 피해 즉시는 통행 불가였을테지만 현재는 아예 못 들어가도록 되어 있으면 모르는데, 3달이 되도록 복구가 안되고 위험 표지판 없이 오고 가고 있으니 각자 조심히 지나고 구경하는 수 밖에 없다. 

3day-23.jpg

3day-24.jpg

3day-25.jpg

주상절리군은, 누워있거나 세로로 되어 있거나, 등이 혼재되어 있다

 

 

 

3day-26.jpg

이해가 되었다 안되었다 좀 어려움

 

 

 

3day-27.jpg

3day-28.jpg

3day-29.jpg

3day-30.jpg

하서항 도착.

 

 

 

3day-31.jpg

사랑의 열쇠

 

 

 

3day-32.jpg

하서항에서 다시 읍천항으로

 

 

 

3day-33.jpg

돌아 오는 길에 주상절리 전망대 들렀다.  

 

 

 

3day-34.jpg

경주 3일 여행 내내 날씨는 너무나 좋고 일교차 컸다. 낮에는 기온이 높아서 토요일은 20도까지 올랐었다. 철모르게 개나리가 피었었다.

떠나는 아쉬움에 초겨울 바닷물에 손도 담가 보고

 

 

 

3day-35.jpg

3day-36.jpg

읍천항의 자음 초성을 따라 ㅇ, ㅊ, ㅎ의 글자로 디자인

 

 

 

3day-37.jpg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3day-38.jpg

주상절리 구경 후, 양남해물칼국수 집 점심. 해물칼국수 7500원, 해물파전 12000원.

가성비 괜찮은 곳. 해물칼국수에는 미역도 들어가고 칼국수면에 쑥이 들어가 있음.

경북 경주시 양남면 동해안로 472, T:  054-774-5348

 

2시 쯤 서울로 출발. 문경, 괴산 부근에서 막히고 괴산 휴게소에 들렀다. 8시 도착

2022. 11. 25 금 ~ 11.27 일

 

 

 

 

 

 

?

서버에 요청 중입니다.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...